효능효과 백과사전

감기에 좋은 차 10가지 효능 본문

효능효과

감기에 좋은 차 10가지 효능

효능정보 2021. 12. 10. 11:56

점점 날씨가 추워지면서 춥고 건조한 날씨 때문에 감기걸리는 분들이 많은것 같아요. 요즘에는 코로나 때문에 일반 병원에가는 것도 불편해졌는데요. 이럴수록 일상생활에서 감기에 좋은 차 한잔은 몸속 수분을 보충해주고 따뜻한 음료가 몸의 혈액순환과 신체 온도를 높여 코와 기관지 객담 등의 이물질을 배출하는데 도움이 되어 굉장히 좋습니다.오늘은 감기에 좋은 차 10가지와 그 효능을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감기에 좋은차

 

 

1. 모과차

모과차는 산미가 강하고 단단하며 은은한 향기가 나는 과일입니다. '동의보감'에도 구토와 설사를 멈추고 소화를 도와준다고 하며 '본초강목'에는 가래를 멎게 해주고 주독을 풀어준다고 전해지는데요. 이는 기침과 가래를 식혀주는 만성 기관지염에 효과가 있으며 체력이 약해 감기가 쉽게 걸리는 사람에게 좋습니다. 생과일로 먹기에는 식감과 떫은 맛이 별로이기 때문에 차로 끌여마시는게 좋습니다.

 

 

 

 

2. 유자차

유자는 레몬과 바나나에 3배 많은 비타민C와 10배가 많은 칼륨이 있으며 구연산, 당질, 단백질, 무기질, 칼슘 등 많은 영양소가 풍부해 피로회복에 좋습니다. 특히 몸속에 노폐물을 밖으로 내보내줍니다. 

 

 

 

 

 

3. 생강차

생강은 따뜻한 성질로 살균작용과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줍니다. 이는 몸을 따뜻하게 해주고 열은 내리고 염증을 줄여주는 효과가 있어 비염, 축농증, 가래, 기침, 기관지염 등 감기 증상을 완화해줍니다. 해열작용과 소염작용이 뛰어난 무를 함께 함께 달이면 염증성 코감기에 좋으며 독소배출, 체온상승, 항균 작용이 뛰어난 마늘을 함께 넣어 차로 만들어먹어도 좋습니다.

 

 

 

 

 

4. 감잎차

감잎은 사과의 30배에 해당하는 다량의 비타민 C가 들어 있어 감기 예방과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되며 이뇨작용과 몸의 붓기를 빼는 효능도 있습니다. 여러번 끓여 마셔도 되기 때문에 평소 아이들에게 보리차 처럼 감잎차를 먹여도 좋습니다.

 

 

 

 

 

5. 오미자차

오미자는 건조해진 기관지에 수분을 공급하고 기관지 점막에 면역력을 강화해줍니다. 또한 피로 해소나 노폐물 배출을 원활하게 해주기도 합니다. 감기로 인해 피로에 지친 몸에 활력을 불러일으켜줍니다.

 

 

 

감기에 좋은차

 

 

 

 

6. 도라지차

도라지는섬유질, 갈슘, 철분이 풍부해 기침에 도움을 줍니다. 가래, 해열, 진통, 항염증 작용이 뛰어나 편도선염, 기관지염과 같은 목감기에도 좋은데요. 도라지청으로 만들어 달달하게 먹으면 좋습니다. 도라지에도 감기에 좋은 사포닌이 풍부하지만 이외에도 인삼, 우엉에도 들어 있어 차로 끓여먹으면 좋습니다.

 

 

 

 

 

7. 대추차

 

대추는 성질이 따뜻하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주어 수족냉증이 있는 여성에 좋습니다. 또한 신경 안정 및 염증 진통 완화, 해독 작용에 효능이 있는데요. 이 대추에 비타민A,C,칼슘,칼륨이 풍부한 파뿌리를 함께 끓여 먹으면 열을 내리는데 도움을 줍니다. 

 

 

 

 

 

8. 꿀차

가장 간편하게 마실 수 있습니다. 꿀차는 건조해진 호흡기에 도움을 주고 단맛이 기분을 좋게 만들어 주기때문에 통증에도 좋습니다. 따뜻한 성질로 열을 나게 하고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하여 피로 해소에 도움을 줍니다.

 

 

 

 

 

9. 매실차

매실은 피로해소, 소화, 해열 작용이 뛰어나고 몸에 쌓인 독소와 노폐물을 내보내는데 효과가 좋습니다.

 

 

 

 

 

10. 감귤차

감귤은 비타민A와 C가 풍부해 피부와 점막을 튼튼하게 해주며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해줍니다. 감귤의 겉껍질은 차나 약재로 활용을 하는데요, 속의 껍질은 펙틴이 풍부해 차뿐만 아니라 잼을 만들어 먹어도 좋습니다.

 

 

 

 

지금까지 감기에 좋은 차 10가지와 효능을 알아보았습니다. 추워지는 날씨에 감기걸리지 않게 따뜻한 차한잔으로 예방해보세요!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