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능효과 백과사전

칡즙 효능 9가지 남자 부작용 본문

효능효과

칡즙 효능 9가지 남자 부작용

효능정보 2021. 12. 14. 11:29

칡은 갱년기여성과 위염환자에게 좋다고 알려진 뿌리식물입니다. 오랫동안 약재로 사용할만큼 지금까지도 사랑받고 있는데요. 과연 이 칡즙은 남성에게는 좋지 않을까요? 부작용은 없는 것일까요? 다양한 효능과 함께 부작용, 복용법까지 자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목차

 

 

 

 

 

1. 칡이란?

칡즙 효능

 

칡은 다년생 식물로 겨울에도 얼어죽지 않고 대부분의 줄기가 살아남을 정도로 강한 식물입니다. 살아남은 줄기는 매년 굵어져 나무로 분류되는데요.이 줄기는 20m이사 뻗쳐자라 넝쿨을 이룹니다. 칡뿌리는 오래전부터 구황작물로 사용되었고 한방에서는 뿌리를 갈근이라는 약재로 쓰며 발한 해열등의 효과가 있습니다. 뿌리의 녹말은 갈분이라하며 녹두가루와 섞어 갈분국수를 만들어 먹었고 줄기의 껍질은 갈포의 원료로 쓰였습니다. 최근에는 칡뿌리로 만든 칡즙과 칡차로 주로 먹습니다.

 

 

 

 

 

 

2. 효능 효과

칡즙효능

 

1. 숙취해소 

칡뿌리에 푸에라린 성분은 알콜을 효과적으로 분해하는데 도움을 주는 성분으로 칡즙은 동의보감이나 중국에서도 간기능을 강화하고 숙취해소용을 좋은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음주 전이나 음주 후 섭취시 숙취에 좋고 평소 지방간이 많은 사람에게도 효과적입니다.

 

2.여성 갱년기 증상완화

칡즙에는 식물성에스트로겐인 이소플라본이 다량함유되어 있습니다. 무려 콩의 30배나 있는것인데요. 이 때문에 폐경기 여성, 갱년기 증상을 완화하는데 대표적인 구황작물입니다. 에스트로겐 감소로 일어나는 홍조 발열, 가슴 두근거림 등에 효과적입니다. 

 

3. 장건강 

칡속에는 식이섬유가 많아 장연동운동을 도와줍니다. 그래서 평소 소화불량이나 변비, 설사가 잦은 사람들에게 효과적입니다. 

 

4. 피부미용 

칡즙에는 비타민C가 풍부하여 피부 탄력과 주름완화, 미백에 효과적입니다. 또한 장건강을 좋게하여 여드름 등 피부트러블 완화에도 좋습니다.

 

칡즙효능

 

 

5. 골다공증 예방

칡에는 다이제드라는 성분이 다량함유되어 있어 칼슘에 대한 흡수를 효과적으로 도와줍니다. 이는 뼈를 튼튼하게 하고 골다공증 예방에 좋아 중장년 뼈건강과  성장기 어린이들 뼈 성장에 좋습니다.

 

6.중금속배출

뉴스를 보다보면 중금속에 오염된 생선과 미세먼지 등이 우리 몸을 해친다는 기사를 보셨을 겁니다. 칡즙은 우리몸에 나쁜 중금속을 분해하고 배출해주기 때문에 미세먼지가 심할때나 금속을 다루는 현장에서 근무하시는 분들께 좋습니다.

 

7. 감기 증상 완화 

칡은 차가운 성질을 가지고 있어 몸에 열을 가라 앉히는데 도움을 줍니다. 감기 몸살이 낫을때 노폐물 배출, 갈승해소, 땀을 배출해주어 해열작용을 하기 때문에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8. 당뇨병 도움

칡은 갈근이라고 불리며 옛부터 악재로 쓰여왔습니다. 이 칡에는 트라이테르페노이드, 이소플라본 등 폴리페놀 성분이 있어 혈당을 안정시켜줍니다.

 

9. 항염작용 

함염작용을 하는 칡즙은 관절염, 피부염, 기관지염과 같은 염증질환 완화게 좋습니다.

 

 

 

 

3. 부작용

칡즙부작용

 

1. 성조숙증 

에스트로겐이 굉장히 많이 함유되어 있어 어린 여자 아이들이 칡즙을 많이 먹게 되면 성조숙증이 올 수 있습니다.

 

2. 차가운성질 

이 차가운 성질이 열이 많은 사람에게는 도움이 되지만 차가운 사람에게는 오히려 배탈, 설사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3. 간송상 

칡의 쿠마린이라는 성분을 많이 먹으면 간손상을 읽으킬 수 있어 과다섭취하면 좋지 않다.

 

 

 

 

 

Comments